강길부 의원 문화부 산하기관 국감서 제기…게임위 확률형 아이템 해결책도 요구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게임산업진흥원'을 분리 독립시키는 방안이 다시 제기됐다. 

 강길부 의원(바른정당)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대한 질의를 통해 게임산업진흥원의 분리 독립 필요성을 주장했다. 

강 의원은 한콘진의 업무 범위를 지적하면서 이 기관이 게임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져 시장 변화에 대한 대처가 제대로 이루지지 않고 있다며 이같은 분리 독립방안을 주장했다. 

이에대해 강만석 한콘진 원장 권한대행은 "현재 한콘진 내 1본부에서 게임과 방송을 담당하고 있으며, 조직 개편을 통해 게임 분야를 별도의 본부로 격상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게임산업진흥원의 부활이 과연 가능한 지에 대해서는 정부와 보다 심도있는 협의를 해봐야 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여러 의원들도 의견을 주셨기 때문에 이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해 볼 필요성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손혜원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게임물관리위원회에 대한 감사에서 "확률형 아이템은 도박과 다름없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다.

손 의원은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해 대형 게임업체들의 전체 매출 중 확률형 아이템이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기위해 자료를 요청했으나 '영업 비밀'이라는 이유로 거부됐다고 말했다.

손 의원은 또 "국내 업체들은 '배틀그라운드'처럼 훌륭한 게임을 만들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확률형 아이템'이란 사탕 함정에 빠져 제대로 된 게임을 선보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면서 "모바일게임에 대한 결제 제한은 반드시 정해져야 하며, 게임계가 더 이상 확률형 아이템에 매몰되서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여명숙 게임위원장은 "결제 한도 부분이 확률형 아이템의 최대 허점"이라며 "이에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유저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지만, 협의체에서도 의견이 나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여 위원장은 이에대한 세부 내용을 추후 서면으로 제출하겠다고 답변했다.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게임위가 불량 메모리가 장착된 운영정보표시장치 처리 과정 및  관리가 미흡했다며 기관 감사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운영정보 표시 장치는 아케이드 게임기의 사행화를 막기 위해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한 기기인데, 게임위가 불량 메모리를 부착하고도, 관련 제품의 리콜 과정에서 보고서와 전혀 다른 내용으로 체크됐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게임위는 리콜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했는데, 리콜 완료 보고서가 제출됐다는 것을 추가로 확인했다"며 "문화부 측에 운영정보표시장치 불량 처리 과정과 게임위의 관리실태에 대한 일체의 감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여 위원장은 "이에대한 세밀한  답변을 하기엔 시간이 부족하다"면서 " 그러나 (운영정보표시장치)관련 사항을 보고 받은 날 이후부터 시장에 혼란이 없도록 조치를 해 왔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교문위 국감에서는 게임규제개선위원회 및 자율 규제, e스포츠 진흥과 관련한 현안들에 대한 세부적인 질의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실제 국감 현장에서 이에대한 언급이 없어 아쉬움을 남겼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