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계 유관 단체들이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방문, 게임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방향 등을 제시한데 대해 일부 게임계 관계자들이 편파적이고도 형평성을 잃은 행동을 보인 것이라며 강력히 비판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게임산업협회 등 업종을 대표하는 단체들이 특정 정당을 방문해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경우는 아마도 노동계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어렵게 정책 대안을 마련해 정치권의 변화를 꾀하기로 했다면 민주당 뿐 아니라 자유 한국당, 국민의 당, 바른 정당, 정의당 등에도 똑같은 절차를 밟아 이를 전달했어야 옳았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 대선일이 다가오면서 정치권이 아주 예민하게 반응할 이즈음,  이로인해 마치 게임계가 특정 정당에 줄서기 하는 것처럼 비춰지고 말았다"면서 "그런 게임계에 대해 과연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겠느냐"고 꼬집었다.

게임계의 다른 한 관계자도 "새로운 내용은 아니지만 그래도 정책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대안을 정치권에 제시한 것은 나름 의미가 있는 일"이라면서도 "그렇다 하더라도  민주당과 경쟁하고 있는 다른 정당에 대해서도 이같은 정책 방안을 전달하는 게 합리적이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에대해 업계 일각에서는 민주당을 제외한 다른 당에서 게임에 대해 그렇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었겠느냐는 지적도 있지만, 상당수 업계 관계자들은 그럴 수록 그들에게 더 다가가려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새로운 대화 채널 구축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려는 지혜를 발휘했어야 하지 않았겠느냐는 반응이 우세했다.

게임계의 한 원로 관계자는 " 게임산업 진흥 정책 가운데 상당수는 과거 DJ 정권 시절, 박 지원 전 장관(현 국민의 당 대표 겸 상임 선대위장) 과 김 한길 전 대표(현 국민의 당)가 많이 관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굳이 이같은 내용을 언급하지 않아도, 게임산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정당들이 많은데, 굳이 민주당에만 정책 대안을 마련해 전달했는지 정말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럴 경우 형평성에 문제가 될 뿐 아니라 향후 각 정당으로부터 정책적 도움을 요청할 때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게 이 원로의 지적이다.  

이에 앞서 한국게임산업협회 등 게임 유관단체들은 지난 26일 더불어 민주당사를 방문, 산업계에서 마련한 업계 현안 및 정책 대안을 제시했다.

이날 게임계는 ▲ 게임에 대한 국가 미래전략 산업 지정 및 육성 ▲ 대통령 소속 게임 진흥위원회 신설 ▲ 중소 개발사를 위한 진흥 지원책 마련 ▲ 범 부처 차원의 민관학 공동 의 규제 영향 평가 연구기관 설립 ▲ 자율규제 지원제도의 법제화 ▲청년 게임 개발 인재 육성 방안 등 정책적 대안을 마련해 민주당에 전달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인사와 단체는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 황성익 한국모바일게임협회장, 이재홍 한국게임학회장, 윤준희 한국게임게발자협회장, 윤경림 한국VR산업협회장, 최요철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장 등이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